열두번째, 지상 종말에 대한 천권 위임식(계5장)
열두번째, 지상 종말에 대한 천권 위임식(계5장)
1. 지상종말 비밀 (1-4절)
5:1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두루마리가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인으로 봉하였더라 5:2 또 보매 힘 있는 천사가 큰 음성으로 외치기를 누가 그 두루마리를 펴며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하냐 하나 5:3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그 두루마리를 펴거나 보거나 할 자가 없더라 5:4 그 두루마리를 펴거나 보거나 하기에 합당한 자가 보이지 아니하기로 내가 크게 울었더니
내가 보매
‘내가 보매’라는 말씀은 앞장의 상황에서 계속 이어지는 말씀으로 사도 요한이 환상을 본 모습으로 현재진행형으로 말씀하십니다. 일곱 교회에 예수님이 나타나셔서 말씀하신 이후에 천국 예배를 공개하고 그리고 지상종말에 관한 두루마리의 내용이 이어집니다. 주님께서는 일곱 교회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일곱 교회에 믿음의 증상이 어떤 상태인지 정확히 믿음의 현주소를 진단하여 어떻게 적용을 해야 하는지 각 교회마다 성화의 믿음을 명쾌하게 처방해 주셨습니다.
오른손에 두루마리
하나님의 오른손에 양피지로 기록한 두루마리가 앞뒤로 기록이 되어 있었습니다. 양피지는 피흘려 죽은 양의 가죽으로 만든 필기 용구를 말합니다. 요한계시록이 양피지에 기록된 것은 그만큼 중요한 말씀이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양피지에 기록한 두루마리의 3가지 비밀을 말해줍니다. 첫째로, 일곱 교회에 주신 책망과 권면과 상급에 대한 약속하신 주님의 명령의 말씀에 대한 종말의 성취될 말씀입니다. 둘째로, 주님께서 재림시 지상종말이 임할 심판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셋째는, 이기는 자에게 주시는 성도의 상급이 기록된 책입니다.
일곱 인(도장)으로 봉함
천국을 공개한 후 인봉한 지상 종말 스케줄의 비밀을 하나님의 도장이 찍혀 봉인이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오른손에 있는 두루마리는 안팎으로 기록되어 있고 일곱 인으로 인봉되어 있어 그 누구도 뗄 수 없도록 인봉해 놓았습니다. 그러므로 천사가 큰 음성으로 누가 그 두루마리를 펴고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하냐? 고 외쳤습니다. 그때에 요한이 보고 두루마리를 뗄 사람이 없어 크게 울었습니다.
2. 두루마리에 봉인된 일곱인을 뗄 어린양의 등장(5절)
5:5 장로 중의 한 사람이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겼으니 그 두루마리와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예수님이 승리의 선포 ‘이겼으니’
인봉된 책을 열기에 합당한 자에 대한 칭호는 두 가지로 말씀합니다. 이 두 가지는 구약성경에서 예언된 메시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유대 지파의 사자. 이 호칭은 야곱이 유대지파를 향하여 했던 축복의 예언의 말씀입니다(창49:1-28).
야곱은 유다를 가리켜 '사자 새끼'라고 하였으며 '실로가 오시기까지 홀이 그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창49:9,10). 이 약속은 승리하신 메시야를 상징하는 것으로 인용되었으며 신약성경에서는 '이기는 자' 혹은 '메시야의 특징'으로 나타납니다(히7:14). 이 칭호는 고난 당하시는 메시야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다스리시며 지배하시는 왕으로서의 메시야를 지칭한다.
다윗의 뿌리라는 이 칭호는 사11:1을 반영합니다. 이사야서에서 메시야는 악을 징계하고 평화로운 이상 국가를 이루시며 다스리시는 왕으로 나타납니다(사11:1-10). 이 메시야 칭호는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지칭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뿌리'는 예수께서 비록 다윗의 인간적 혈통을 통해 오셨으나 그 근본 본체는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말씀해주고 있습니다(사11:1,10; 마1:1). 이겼다는 것은, 헬라어로 니콘으로 승리하였다는 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의 죽음에서 부활에서 승리하셨습니다.
3.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중보자로 어린양이 등장(6절)
5:6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한 어린 양이 서 있는데 일찍이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그에게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들은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어린양이 서 계신 위치에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위치하므로 천국이 공개된 후 어린양이 중보자로서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모습을 공개합니다.
어린양인 예수그리스도의 사역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임을 보여주는 강력한 메시지이다. 그 중보자는 지상 사역가운데 성령님이신 하나님의 일곱 영이십니다.
4. 어린양이 천권을 이양함 (7절)
5:7 그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취하시니라
1) 어린양이 보좌에 앉으신 성부하나님의 오른손에 있는 두루마리를 취하신다. 이제 어린양 예수님이 천상에서 ‘천권이양식’을 성대히 거행하고 있습니다. 성부하나님께 어린양이 모든 권한을 위임받는 장면을 공개합니다. 이제 예수님은 재림의 주인공으로 서게 되는 증거절입니다.
‘취하니라’ 성부하나님께로부터 심판에 관한 모든 권한을 인수인계를 하는 장면을 봅니다. 오른 손은 하나님의 권능의 상징으로서 주님의 손으로 넘어왔다는 것입니다. 주님은 이제 완전한 재림주의 권한을 모두 다 위임했다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5. 두루마리를 취한 어린양께 엎드려 경배(8절)
5:8 그 두루마리를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그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향으로 대비되는 성도의 기도의 등장하고 있습니다. 금 대접을 가졌으니, 실제로 대접 재앙의 심판의 도구로 쓰여 지고 있습니다. 성도들의 기도가 천사의 손에 들려 향연이 하나님께 오라갑닏다(8:3-4). 이는 성도들의 기도가 종말 심판의 도구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8:5). 그러므로 성도의 기도는 예수님의 재림 하실 때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기도들이 모두가 이루어지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6. 위임식이 끝남과 동시에 모든 경배가 어린양께 집중 (9-10절)
5:9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5:10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놀라운 것은 지금까지 모든 천상의 예배의 찬양이 성부 하나님께서 전부 받으셨으나, 천권이양식이 끝난 직후부터 모든 천상의 예배가 어린양으로 집중됩니다. 이런 현상은 세상에서도 권력이양 때 드러나는 현상입니다. 천상의 예배가 예수그리스도로 집중되더라도 모든 영광은 성부 하나님과 두 분에게 동일하게 주어진다는 사실이다.
새 노래를 불러 찬양한다(시편 149:1).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며 성도의 모임 가운데에서 찬양할지어다. 여기서 새 노래란 말은 새로 노래를 지어 부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과 승리에 대한 새로운 결단의 노래입니다. 새롭게 된 마음으로 부르는 노래, 새로운 시대의 소망과 기쁨을 담은 노래입니다.
7. 많은 천사들이 어린양을 찬양(11-12절)
5:11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5:12 큰 음성으로 이르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 하도다 하더라.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의 이름 앞에서 최고의 찬양을 합니다. 7가지 완전한 언어로 찬양합니다.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 온전히 영광을 드립니다.
8. 하늘과 땅의 모든 피조물의 찬양 (13절)
5:13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피조물이 이르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권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9. 네 생물의 화답과 장로들의 경배 (14절)
(5:14) 네 생물이 이르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
최초로 등장하는 천상의 예배에 성부하나님과 성자하나님께 돌려지고 있는 동안 천상의 피조물들이 화답송으로 아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천국가면 천상에서 어떻게 예배가 진행하고 화답해야 하는 가를 알려주고자 하는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글, 박석열
생명있는말씀교회 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