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중국교회 선교운동 백투예루살렘(Back to Jerusalem)
백투 예루살렘(Back to Jerusalem)운동은 현재, 미국, 유럽에서 토마스왕(기독교 21세기 운동 총재), 브라더 윈(Brother Yun, 하늘에 속한 사람 저자), 슈융쩌(중국 가정교회 리더 대표)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백투 예루살렘 비전과 10/40창 선교운동의 차이점은 중국의 1억 5천만 그리스도인의 선교부흥이 백투 예루살렘 비전과 맞물리고 있다는 것이며, 10/40창 선교운동은 미전도 종족에 대한 집중이었다면, 백투 예루살렘은 예루살렘까지라는 방향성이 더해진 선교운동이라는 점입니다. 세계선교 운동 백투 예루살렘(Back to Jerusalem) 비전, 역사, 초기사역자, 선교사와 인터뷰 백투 예루살렘(Back to Jerusalem) 운동은 현재, 미국, 유럽에서 토마스왕(기독교21세기 운동 총재), 브라더 윈(Brother Yun, 하늘에 속한 사람 저자), 슈융쩌(중국 가정교회 리더 대표)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1989년 2차 로잔대회에서 세계교회 가운데 선교비전을 제시한 후, 루이스 부쉬(국제기독교 21세기 운동본부 총무)를 중심으로 위도 10도에서 40도내에 집중적으로 분포하는 미전도 종족 선교로 세계선교의 방향성이 전환했습니다.
백투 예루살렘 운동 또한 중국서부에서 예루살렘까지 복음을 전하는 비전으로 10/40창 선교운동과 미전도 종족 선교와 맥락을 같이 합니다.
1. 백투 예루살렘은 무엇인가? 백투 예루살렘 비전편(Back to Jerusalem)
중국 교회는 공산권속에서 1억 5천만이라는 숫자로 발전했습니다.
지금도 많은 중국지하교회 그리스도인은 체포되어 감옥에 갇히고 고문을 당하고 있으면서 지상명령 성취를 위한 백투 예루살렘 비전(Back to Jerusalem)이 곳곳에서 넘치고 있습니다.
윈형제의 저서 하늘에 속한 사람에 의하면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1920년대에 시작된 것으로 시안성(장안성) 남부의 한 지방에서 농사를 짓던 평범한 성도들이 예루살렘까지 복음을 전해서 주님의 재림을 예비하자는 비전을 가지고 기도하며 시작된 것이라고 합니다.
복음의 서진을 믿었던 이들은 결국 중국에서 가장 서부 지방인 신장 위구르 지역까지 복음을 전하려 갔다. 그러나 1950년대 공산정권으로 인해 중단되었다가 ''백투 예루살렘'' 운동 지도자였던 시몬조의 석방과 함께 1990년대에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중국 지하교회 가운데 활발하게 나누어지고 있으며, 미국, 영국, 싱가포르, 이스라엘, 뉴질랜드, 스웨덴, 이탈리아, 독일 등에서 세미나, 컨퍼런스, 회의 등이 개최되어 비전이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백투 예루살렘의 비전, 역사, 인터뷰 등을 통해 중국교회와 세계교회 가운데 나누어지고 있는 백투 예루살렘 비전을 소개하려 합니다.
다음은 백투 예루살렘 홈페이지(www.backtojerusalem.com)에 있는 소개문을 번역한 것입니다.
백투 예루살렘 비전
백투 예루살렘 비전에 수천 명의 중국 그리스도인이 자신의 목숨을 조금도 귀하게 여지기 않고 있습니다. 백투 예루살렘 비전에 대한 오해 중 한 개는 중국 그리스도인이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을 개종하기 위한 사역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백투 예루살렘 비전의 의미는 단순히 이스라엘의 조금만 도시로 복음을 전하는 것이 아닌 훨씬 더 큰 비전입니다.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중국 가정교회의 열정입니다.
지금도 중국 가정교회에서는 매일 백투 예루살렘 비전을 위해 기도하며, 소망하며, 매 식사시간 대화의 중심주제이다.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중국가정교회사역의 한 부분이 아닌 전부이며, 원동력이며, 중국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임을 확신합니다.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시한부종말론과 같은 것이 아닙니다.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단순히 이스라엘국가로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중국과 예루살렘사이에 있는 모든 나라, 모든 도시, 모든 민족 집단들에게 복음을 전하며, 함께 복음을 전할 믿음의 공동체를 세워 더불어 사역하기 위한 비전입니다.
이 비전은 미시적인 사역이 아닙니다.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오늘날 가장 강력하게 복음을 거부하고 있는 이슬람권, 불교권, 힌두권을 복음으로 정복하는 사역입니다.
미전도종족의 90%이상인 5,100민족이 10/40창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10/40창내 미전도 종족엔 복음증거자가 거의 없으며, 극소수의 현지 그리스도인만이 존재하거나, 그리스도인이 한명도 없는 지역이 대부분이다. 바로 이 지역에 있는 민족 집단이 백투 예루살렘 비전의 초점입니다.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소수그리스도인의 공상이나 허상이 아닙니다. 이미 백투 예루살렘 비전으로 수백 명의 중국선교사들이 중국의 변방, 중동, 북아프리카, 중앙아시아, 인도, 동남아시아등지에서 열정적으로 복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 3월에 36명의 중국 선교사 팀이 인근 불교국가로 떠났습니다. 이들은 백투 예루살렘 비전의 첫 열매입니다. 전 세계 그리스도인은 이 사건에 대해서 거의 알고 있지 않지만 이 36명은 수 세월 변치 않고 신실하게 기도한 성도들의 결과였습니다.
36명 선교사는 파송받기 전, 준비하는 시간동안 각각의 신앙고백을 나누었는데 그 시간 많은 사람이 눈물 흘렸습니다. 36명 모두 중국에서 복음을 전하며 많은 고난과 핍박을 받았습니다. 대부분이 체포되어 감옥에 갇혔으며, 예수그리스도를 증거 한다는 이유로 매 맞음과 고문을 당했으며, 가족과의 이별, 먹지 못함, 자지 못함, 묶임, 그 외에도 수많은 죽음의 위험에 직면했었습니다.
이러한 혹독한 핍박에도 불구하고, 36명 모두는 수년 동안 중국전역에서 신실하게 교회개척과 복음 증거사역을 감당했습니다.
백투 예루살렘 비전이 점점 알려지며, 곧 무슬림권, 힌두권, 불교권에서 복음이 폭발적으로 증거 되고 있다는 소식을 들을 것입니다. 이러한 소식을 들을 때 중국 그리스도인의 사역의 열정을 보고 놀라지 않았으면 합니다. 우리는 단지 예수님에 의해 은혜를 받은 죄인들일 뿐, 어떠한 칭찬과 존귀도 받을만한 사람이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의 아름답고 놀라운 계획에 영광과 찬송을 드리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고전 1:25)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하시리로다.” (계 11:15) 이와 같은 고백이 이루어지는 날까지 모든 세계교회공동체가 한 마음으로 주님의 지상명령인 백투 예루살렘 비전을 위해 기도와 삶으로 동역하길 소망합니다.
2. 백투 예루살렘(Back to Jerusalem) 역사 : 1920년대, 1940년대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공산혁명이 일어나기 전, 신실한 중국 지하교회의 그리스도인들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백투 예루살렘 운동은 중국 지하교회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습니다.
다음은 백투 예루살렘(www.btj.org.uk, www.backtojerusalem.com) 홈페이지에 소개된 1920년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에서 시작된 백투 예루살렘 역사와 1940년대 시작된 노스웨스트성경학교를 중심으로 일어난 운동의 일부입니다.
1920년대에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에게 처음으로 중국에서 예루살렘까지 복음을 전하라는 백 투 예루살렘 비전이 시작되었습니다.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는 1921년 산동성(山東省)에 살던 징띠엔잉(Jing Dianying)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는 초대교회와 같이 자신의 소유를 팔아 서로 나누는 공동생활을 했으며, 이 공동체는 “희생”, “포기”, “가난”, “고난”, “죽음”이라는 5가지 목표를 가지고 생활했습니다.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는 마을에서 마을로, 도시에서 도시로 이동하며,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들의 공동체 생활과 사랑은 많은 중국인에게 감명을 주었습니다. 그들은 당시 극빈층뿐 아니라 지식층과 사회운동가들에게도 많은 영향력을 주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맹인과 거지들이 ‘예수가족’ 공동체에 가입하여 예수를 영접하고 변화되어 복음을 전했습니다.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는 점점 규모가 커졌지만 그만큼 많은 고난을 받았습니다. 공동체가 새로운 마을로 들어가게 되면 마을 사람들이 모두 나와 그들을 멸시하고 핍박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난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자신을 돌아보지 않고 더욱 담대히 복음을 전했습니다.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은 백 투 예루살렘 비전을 품은 처음 공동체였습니다.
이들이 중국 전역으로 복음을 전할 때 많은 사람들은 그들에게 먹을 것과 필요한 것을 채워주었습니다. 1940년대 후반에는 2만명 이상의 중국인이 100개 이상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에 가입하여 중국에 있는 다양한 종교,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했습니다. 몇몇 모임은 만주, 내몽고, 중국남부까지 복음 전도사역을 했습니다. 모든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는 함께 백 투 예루살렘 비전을 공유하며, 사역했고, 이들은 모두 기도와 실제적인 사역을 통해 이슬람 국가에서 복음을 전하는 팀을 후원하는 일에 동참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백투 예루살렘 비전의 방향성은 약해져 갔습니다. 그것은 백투 예루살렘의 비전이 리더인 징띠엔잉(Jing Dianying)에게 집중되어 그 외 구성원들에게 충분히 공유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허난성의 노스웨스트 성경학교를 통해 1940년대 새롭게 시작되었습니다. 마크 마(Mark Ma), 메카차오(Mecca Chao), 시몬조(Simon Zhao)와 같은 그리스도인이 노스웨스트 성경학교 백 투 예루살렘 비전공동체의 일원입니다.
1940년도 일어났던 백투 예루살렘 역사는 초 산시성(陝西省)의 노스웨스트(Northwest) 성경학교에서 공부하던 소수의 그리스도인 모임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들은 중국 국경선을 넘어 예루살렘까지 이슬람국가, 불교국가에게 복음을 전하라는 백투 예루살렘 비전을 받기 전, 수년 동안 간쑤성(甘肅省), 닝샤(寧夏)지역에 살고 있는 빈곤자들에게 구제활동과 이 지역에 사는 무슬림들과 불교도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감당했습니다.
이 모임의 인도자는 허난성(河南省)출신인 마크 마(Mark Ma) 목사였는데, 마크 마 목사는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의 부교장으로 섬기면서 무슬림 세계로의 복음전파를 위한 강한 도전을 받게 됩니다. 결국 이들에 의해 1940년도 초, 산시성의 성경학교에서 백투 예루살렘 그룹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노스웨스트 성경학교는 제임스 허드슨 테일러 2세(중국 내륙 선교를 시작한 허드슨 테일러의 손자)와 그의 아내 엘리스가 시작한 학교였습니다. 첫 해는 8명의 학생이 3개월 과정으로 입학했으며 제임스가 교장으로 마크 마 목사는 부 교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학교는 2년 후 문을 닫았지만, 1943년 부활절 날 아침기도로 인하여 이들의 삶은 변화되었고, 이 기도를 통해 백투 예루살렘 비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날의 기도는 중국교회에서 결코 잊지 못할 위대한 순간이었습니다.
동트기 전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의 안마당에는 큰 중국 지도가 그려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국지도 주위로 학생들이 서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북쪽과 서쪽에서 그들을 필요로 한다는 주님의 음성을 듣게 되었습니다. 동쪽에서 태양이 떠오르기 시작했고, 고요한 침묵은 이어졌습니다.
“주의 사명을 받은 자들은 이제 그곳으로 떠나라, 그리고 주님이 부르시는 곳으로 서라.”
학생들은 조용히 안마당을 가로질러 지도위로 걸어왔습니다. 안마당에 아침햇살이 가득했을 때, 8명의 젊은이들은 중국 지도의 신장성(新疆省)위에 조용히 서 있었다. 이곳이 바로 중국 북서부의 거대한 복음의 불모지인 것입니다.
이 지역의 전통적인 이름은 동투르키스탄 입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신장성에는 많은 무슬림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위구르족, 카작족, 키르키즈족, 우즈벡족과 같은 투르크계언어를 사용하는 민족과, 페르시아계인타직족, 중앙아시아의 대표적 유목민인 타타르족, 중국어를 사용하는 회족, 불교를 신봉하고 있는 티벳족이 신장성에 살고 있습니다.
마크 마, 백투 예루살렘 설립
마크 마(Mark Ma)는 허난성 출신의 중국인입니다. 기독교인인 부모 아래에서 교육을 받았지만, 그는 오랫동안 복음을 거부했습니다. 이후에 그는 공립학교의 선생님이 되었지만 끝까지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937년, 어린 아들의 비참한 죽으로 마음에 큰 상처를 입게 되었고, 이 일로 인하여 십자가에 돌아가신 예수님의 믿게 되었고, 예수님의 발아래 엎드려 회개하며,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이후 마크 마(Mark Ma) 가족은 제임스 테일러 부부가 산시성에서 도피생활을 하고 있을 때 함께 동행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의 설립멤버가 되었습니다.
마크 마(Mark Ma)는 어떻게 신장성에 복음이 들어가게 되었는지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1942년도11월 25일 저녁, 기도 가운데 말씀하셨습니다. “신장성의 문은 이미 열렸다. 들어가서 복음을 전하여라.” 내가 그 음성을 들었을 때 과거에 신장성을 위해 기도했던 것을 기억하지 못했기 때문에 두려움에 떨었을 뿐 주님의 명령에 순응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그곳은 내가 원하는 곳도 아니었기에 이 문제에 대해 거의 기도하지 않았고 아내에게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기도한지 정확히 다섯 달이 지난 1943년 4월 25일 부활절 날 강둑에서 2명의 동료들과 기도하고 있을 때, 나는 신장성에 대한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해 나누었고, 동료 중 한명이 10년전 나와 비슷한 부르심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미 나에게 동역자를 계획하고 계셨음에 감사했습니다. 내가 학교로 돌아왔을 때, 8명의 학생들 역시 신장성으로 떠나기 위해 짐을 싸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는 기쁜 마음으로 그들과 함께 모이고 정기기도모임을 함께 가지기로 계획하였습니다. 우리는 매주 화요일 저녁에 기도하기로 결정하였고 5월 4일 저녁에 첫 번째 기도회를 가졌습니다. 5월 11일 주의 사역을 수행하기 위한 처음으로 50불을 공급 받았습니다.
점차 우리는 하나님의 부르심이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었고, 5월 23일 아침에 이 공동체의 이름에 대해 금식하고 기도할 때 하나님은 나의 마음을 사로잡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이 천국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 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마 24:14)
나는 “주님 이것이 무슨 뜻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나는 중국교회가 신장성까지 복음을 전하는 것 뿐 아니라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증거 하는 미션을 완성하기 원한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이미 온 땅에 복음이 전해지지 않았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오순절 이후로 복음의 통로는 서쪽으로 열렸습니다.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으로, 안디옥에서 유럽으로, 유럽에서 미국으로, 미국에서 태평양을 건너 중국으로, 이젠 중국에서 예루살렘까지 복음을 전해야 한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어찌 우리가 이 큰 사명을 이루어 낼 수 있겠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힘이 없는 너희를 통해 나의 능력을 증명하길 원한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이 지역은 이슬람의 힘 아래에 있으며, 복음이 증거 되기 가장 어려운 곳입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주님께서는 “가장 복음을 거부하는 민족이 바로 이스라엘이다. 가장 복음이 들어가기 힘든 민족이 바로 유대민족이다. 너를 포함해 복음을 완강하게 거부하던 중국민족도 결국 복음이 증거 되지 않았느냐?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주님 왜 유럽과 미국에서 온 선교사들이 설립한 이 많은 중국교회가 서부지역으로는 확장되지 못하고 있습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주님은 “그것은 그들의 마음이 굳어져 복음이 들어가지 않는 것이 아니라, 내가 다시 올 때 너희들의 상급이 없어 가난하지 않도록 중국교회가 받을 상을 위해서 남겨둔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중국의 서부지역을 유업으로 우리에게 맡기셨다는 주님의 음성을 들었을 때 나의 마음은 감사로 가득 찼으며, 나의 입은 할렐루야를 외치고 있었습니다.
1943년 5월 23일에 마크 마 목사는 기도모임에서 새로운 사실을 말했습니다. 그들은 모임의 이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어느 곳이든 복음을 전하는 단체’ 라는 뜻을 가진 중국 이름으로 ‘편복음전단(遍福音傳團)’ 이라고 결정했습니다. 이것이 오늘날까지 중국에 알려진 조그마한 믿음의 공동체 이름입니다. 선교사들은 움직임 나타내는 영어이름으로 “The Back To The Jerusalem Evangelic Band” 로 정하기로 하였습니다.
모임의 리더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그들의 모든 필요를 신실하게 채우시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기도하는 것을 그들의 정책으로 결정했습니다. 이후 이 비전에 감동을 받고 함께 동참하기 원하는 중국 그리스도인으로부터 헌금이 들어왔습니다.
중국그리스도인에 의해 재정이 완전히 채워졌으며, 믿음을 가지고 더 많은 그리스도인을 파송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중국 각지에서 이 비전을 들은 많은 그리스도인이 헌금을 보내왔고,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계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긴급한 주의 부르심에도 불구하고, 1944년도까지 3명의 여성과 2명의 남성이 간쑤지방에서 란저우(蘭州)지역으로 단기 파송되었을 뿐이었습니다.
이후 1945년 닝샤의 회족 무슬림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두 명의 남성이 보내졌으며, 1946년에는 메카차오(Mecca Chao)와 디모데 타이(Timothy Tai)가 부르심을 받아 장기사역을 위해 신장지역으로 떠났습니다.
1946년도 5월 15일 모임에서 백투 예루살렘 단체의 원칙을 정하고, 임원을 선출하며, 체계적으로 비전을 실현해 나갔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모든 그리스도인과 함께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그리스도 몸의 구성원으로 협력하는 것이며, 주님이 다시 오실 길을 준비하기 위해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이루기 위한 사역은 두 가지로 나눕니다.
첫째 : 개척사역
- 중국 국경선의 7의 도시 : 신장, 내몽골, 티벳, 칭하이, 간쑤, 닝샤
- 아시아의 국경의 7개의 나라 : 아프가니스탄, 이란, 아라비아반도, 시라아, 터키, 팔레스타인
둘째 : 복음이 없는 지역에 교회를 개척하고, 세워진 교회를 돌보고 부흥시킨다.
모든 재정의 공급은 오직 하나님만 바라본다.
마크 마(Mark Ma) 목사는 백투 예루살렘 그룹의 리더와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의 부교장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감당하였으며, 중국 각처로의 선교 여행을 통해 쉬지 않고 복음을 증거 하는 사역을 지속적으로 이어갔습니다.
마크 마(Mark Ma)는 중국교회의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에게 주님의 위대한 부르심을 다음 말로 도전하고 있습니다. “나의 소망은 우리 중국교회가 승리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신실한 마음으로 끝까지 믿음을 부여잡고, 우리 주님께서 부탁하신 백투 예루살렘의 위대한 사역을 끝까지 이루길 원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마지막 날 시온산 정상에 서서 큰 영광 중에 다시 오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보는 것이다.”
3. 백투 예루살렘 비전의 선각자 메카차오
노스웨스트성경학교 백투 예루살렘 인물소개 1 - 메카차오(Mecca Chao)는 백투 예루살렘은 1920년대 “예수 가정(The Jesus Family)” 공동체에서 시작했지만, 1940년대 노스웨스트(Northwest) 성경학교를 중심으로 시작했습니다.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에서 백투 예루살렘 비전을 이끌었던 대표적인 사람이 마크 마(Mark Ma), 메카차오(Mecca Chao), 시몬조(Simon Zhao) 입니다.
지금부터는 초기 백투 예루살렘비전을 이끌었던 메카차오를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메카차오(Mecca Chao)
메카차오(Mecca Chao)는 중국, 해난지방의 링 사안에서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어렸을 때 기근을 피해 상사지방으로 이주했습니다. 그 곳에서 십대 후반에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났고 복음 전도자의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예수를 만난 이후로도 변함없이 주님께서 이끄시는 곳은 어디든지 복음을 전했고, 주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순종하며 살았습니다.
메카차오(Mecca Chao)는 구원 받은 후, 자신의 삶의 방향을 놓고 기도할 때 종이에 쓰여 진 “메카(Mecca)" 라는 글자에서 비전을 발견했습니다. 처음에는 그 글자가 의미하는 바를 몰라 친구들 에게 물었지만 아무도 그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분명 이 글자가 자신이 앞으로 걸어야 할 길을 보여주는 것이라 확신하고 열심히 신앙생활을 했습니다.
그는 당시 상황을 다음과 같이 간증했습니다.
“하나님, 내가 알고 확신하는 것은 예수님이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이 너무나 분명한 사실이기에 다시 언급할 필요도 없습니다. 저는 당신의 음성을 들었고, 주님은 나의 가야 할 길을 명백히 보여주셨습니다.”
이후 5년간 메카차오(Mecca Chao)는 열심히, 신실하게 신앙생활을 했지만 그 이후 세상에 물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세상의 유혹과 야망을 따라 살다가 군대에 들어갔고 전쟁 중 포로로 잡혀, 혹독한 고문과 죽음의 위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감옥에서 탕자를 다시 부르시는 주님의 사랑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는 격리된 감옥에서 지난날 주님께 받은 은혜를 다시 기억하며, 기도했습니다. “오… 하나님, 다시 나의 갈 길을 보여주십시오.” 그러자 주님께서는 중국 안에 이슬람교가 성행하는 닝시아 지방의 지도와 함께 중국에서 서쪽으로 이어진 길을 보여주셨습니다.
메카차오(Mecca Chao)는 당시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감옥에서 낙담하고 쓰러져 있는 나에게 소망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내가 25세에 감옥에서 나갈 것을 약속해 주셨고 27세가 되면 나에게 주신 소명을 이룰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정말 25세가 되던 5월, 나는 감옥에서 나왔으며, 26세 7월에 노스웨스트(Northwest) 성경학교에 입학했습니다. 그리고 27세가 될 때 간슈 지방으로 전도여행을 떠났고, 여름에 감옥에서 보았던 닝시아 지방을 밟게 되었습니다. 나는 진심으로 하나님의 신실한 계획에 감사했습니다.”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에서 공부하는 동안 메카차오(Mecca Chao)는 마크 마(Mark Ma)목사에 의해 그 동안 이해하지 못했던 메카(Mecca)라는 의미를 알게 됩니다. 마크 마 목사는 메카차오(Mecca Chao)에게 “형제가 받은 소명은 이슬람의 중심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Mecca)에 도착할 때까지 쉬지 않고, 무슬림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라고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이후 그는 자신의 중국 이름대신 “메카차오(Mecca Chao)”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됩니다.
메카차오(Mecca Chao)는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에서 공부하며, 백투 예루살렘의 비전을 들었고, 하나님께서 동일한 비젼으로 부르시는 것을 깨닫고 감격의 눈물을 흘렸습니다. 이후 그는 열정적인 백투 예루살렘 첫 번째 구성원이 되었습니다. 1947년 3월 백투 예루살렘 비전을 품은 7명의 선각자가 낙타를 타고 간슈 지방을 떠나 싱지앙으로 떠났습니다.
그들의 짐은 작은 가방과 각자의 세숫대야(특이할 만한)에 한정되었습니다. 출발하기 전 그들은 백투 예루살렘 일지에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사역을 할 시간이 도래했다. 영적전쟁이 시작되었다!”
“이 선포는 영광과 찬미가 아닌 고난과 순교의 메시지다. 고난과 순교는 우리를 두렵고 약하게 만들지만 주님께서 더욱 강한 믿음과 은혜를 주셨다.”
1947년 3월에는 중국의 서쪽으로 복음을 전하기 위해 헌신된 5명의 여인들이 준비되었습니다. 시편 68편 11장의 “주께서 말씀을 주시니 소식을 공포하는 여자가 큰 무리라.”라는 말씀은 이 다섯 여인에게 어울리는 말씀인 것 같았습니다. 여자들이 가기에 너무나 위험한 여정이었기에 많은 염려와 걱정을 했습니다. 그 당시 서쪽으로 향하는 길은 매우 위험했기 때문에 목적지에 도착하지도 못하고 죽을 지도 모를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5명의 여인들은 “우리는 기꺼이 시온산을 향한 길 위에 순교의 피를 흘릴 각오가 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일행에 합류한 호은정 자매가 백투 예루살렘 비전을 받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은정 자매는 어릴 적부터 성경에 대해 잘 알았습니다. 특히 예루살렘, 베다니, 시온산 등을 지명을 마당에 붙여놓을 정도로 성경공부에 열심이었습니다. 1937년 텐진에 있는 성경학교를 졸업한 후 17살의 호은정은 “싱지앙으로 가라.”, “결국 모든 길은 예루살렘으로 돌아올 것이다.”는 하나님의 분명한 음성을 들었습니다. 호은정은 복음 집회에 참석하면서 선교의 부르심을 받았다. 그녀는 당시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기도를 하던 중 주위가 희미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거대하고 빛나는 광야에 나 홀로 서 있는 것처럼 느꼈습니다. 그리고 곧 멀리서 들려오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목소리는 슬픔에 차 있었고, 도움을 간절히 찾고 있는 울부짖는 목소리였습니다. 나는 목소리의 주인공을 찾기 위해 주위를 둘러보았지만 아무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단지 심한 공포와 고통의 소리만 들릴 뿐이었습니다.
그때 하늘로부터 자비롭고 은혜로운 주님의 목소리를 들었습니다.
‘어둠과 고통 속에 신음하는 이들에게 복음을 전할 사람이 아무도 없단다’
나는 주님의 목소리에 한없는 감동과 사랑을 느꼈으며, 주체할 수 없는 눈물을 흘린 후 주님께 대답했습니다. “오 주님 내가 여기 있습니다.”
4. 백투 예루살렘 비전의 선각자 2 - 로스 루(Ruth Lu) 자매
노스웨스트성경학교 백투 예루살렘 인물소개(2)로 10년 후 백투 예루살렘 그룹의 일원이 된 호(Ho)의 계획은 카쉬가르(중국에서 가장 서쪽에 위치한 도시)로 복음을 전하기 위해 떠나는 것이었습니다.
백투 예루살렘 팀의 일원인 로스 루(Ruth Lu) 자매는 허난성(河南省) 출신으로 1940년 주님을 영접했습니다. 주님을 영접한 이후 그녀는 잃어버린 영혼을 향한 구령의 열정에 사로잡혔습니다. 이후, 노스웨스트(Northwest)성경학교에 입학한 로스 루는 기도하는 중, 잃어버린 영혼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녀가 간절히 기도하던 중, 지옥에 떨어진 영혼들의 절규를 듣게 된다. 곧바로 “저 영혼에게 구원의 복음을 전해줄 수 있겠니”라는 주님의 음성을 듣습니다. 주님의 음성은 그녀의 마음 깊숙이 파고들었으며, 곧 “그것이 주님의 뜻이라면, 기꺼이 따르겠습니다.”라도 응답했습니다. 이후 그녀는 신장성(新疆省)에 위치한 카쉬카르까지 복음을 전하기 위해 선교여행을 지속했으며, 아프가니스탄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 언어도 배웠습니다.
백투 예루살렘 팀의 일원인 이 친 추안(Li Chin Chuan) 자매는 무슬림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린나이에 부모를 여의고, 할머니와 함께 산 이 친 추안자매는 12세에 집에서 가출해 많은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긴 시간 방탕한 생활을 하던 그녀는 20세에 처음으로 예수님을 영접했으며, 이후 그녀의 삶은 완전 변했습니다. 1941년 노스웨스트성경학교에 입학했으며, 3년 후인 1944년에 간쑤(甘肅)성에 있는 란저우(蘭州)로 단기선교를 나갑니다. 다시 노스웨스트성경학교로 돌아온 그녀는 백투 예루살렘 팀에 가입했습니다. 이후, 하나님은 그녀에게 티벳을 향한 마음을 부어주셨습니다. 처음에는 부담감으로 주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지 못했지만, 곧 티벳 영혼의 회복을 간절히 원하는 하나님의 마음을 가지고, 1947년 3월 백투 예루살렘 팀과 함께 중국의 서부지역으로 선교여행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헬렌 바이레이(Helen Bailey)는 비록 백투 예루살렘 팀의 구성원은 아니었지만 백투 예루살렘 팀을 세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헬렌 바이레이는 25년 동안 중국에 살면서 복음을 전한 미국 장로교 선교사입니다.
그녀는 노스웨스트성경학교에 있으면서 학생들을 격려하며, 사랑으로 양육했습니다. 백투 예루살렘 그룹에 가입해 함께 선교여행을 떠나길 권유 받았던 그녀는 백투 예루살렘은 중국 현지그리스도인 중심으로 이루어진 선교운동이 되어야 한다고 하며, 자신이 백투 예루살렘에 참가하기를 거절했습니다.
당시 중국전역에 흩어진 기독교인들은 한 마음으로 백투 예루살렘 팀을 기뻐했으며, 기도하는 사람들은 이들의 안전과 성공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중국의 주교였던 허우톤(F. Houghton) 당시상황을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현재 중국교회는 노스웨스트(Northwest)성경학교에서 시작된 백투 예루살렘 운동에 들뜨고 있습니다. 이들은 신장성까지 복음을 전하고 있다. 이들은 신장성을 지나 중앙아시아를 거쳐 예루살렘까지 복음을 전하는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중국 내륙선교의 선구자인 허드슨테일러(Hudson Taylor)와 같이 진실한 헌신과 주님의 거룩한 부름에 신실하게 반응하며, 실제적으로 이 모든 일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결국 7명의 신실한 복음 전도자들은 중국의 북서부에 위치한 시닝까지 도달했습니다. 시닝에서 이들은 수(Su)목사를 만났습니다. 수목사는 이곳에서 잠시 쉬면서 아랍어를 배우길 원했지만 팀은 이 제안을 거절하고, 계속 서쪽으로 이동하며 복음을 전했습니다.
결국 이들은 황위안(Huangyuan)에 도착했으며, 메카차오(Mecca Chao)는 홀로 칭하이(靑海)성의 울란(Ulan : 지금의 툴란 Tulan)에 도착해, 다른 팀이 들어올 수 있도록 전초기지를 만들었습니다. 울란(Ulan)은 중국에서 가장 서쪽에 위치한 도시로 중앙아시아의 대상들이 통과하는 관문도시이며, 전략적으로 중요한 도시였습니다.
메카차오(Mecca Chao)는 오랜 시간 여행으로 신경성통증으로 극도로 몸이 쇠약해졌습니다. 기록에 의하면, 그가 할 수 있었던 것은 겨우 학교와 약국에 가서 선생님들과 가게주인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 외엔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메카차오는 다음과 같이 그의 여행을 기록했습니다.
“여행도중 많은 위험과 어려움이 있었다. 몽골인, 티벳인, 무슬림들이 텐트에 살고 있으며,여행 도중에는 여관과 같은 여행자를 위한 시설은 없다. 사막, 광야, 야생동물, 사람을 잡아먹는 티벳의 들개들, 산적들이 있을 뿐이다.
여행하며, 도로를 따라 굶어죽은 시체들을 많이 보았다. 매일 밤, 수풀을 해치며, 길을 가야 했다. 많은 날을 야외에서 노숙했다. 많은 도적과 산적들의 위협이 있었다.
이 모든 위협과 어려움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무기는 기도였다.”